HOME > 전문클리닉  > 대장항문클리닉

대장항문클리닉 (일반외과)

   변비   

사람에 따라서는 변비를 여러 가지 의미로 쓰고 있으나 의학적으로 변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3일 이상 변을 보기 어려운 경우와 변을 볼 때 화장실에서 매우 힘이 드는 경우가 25% 이상, 변을 보아도 또 보고싶은 기분이 25%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변비의 원인

변은 먹는 음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충분한 식사를 하지 못하면 누구든지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먹는 음식중에도 섬유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섬유소는 우리몸이 소화하지 못하는 성분으로 대변으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섬유소는 대장 안에서 물과 섞이면서 대변의 양과 점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변비 환자는 하루 30그램의 식이섬유소와 8컵 이상의 물을 먹어야 합니다. 식사습관만 개선해도 약 90%의 변비 환자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변비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생겨도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우리가 먹는 혈압약, 신경안정제 등이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원인에 대한 고려와 검사를 먼저 시행하는 것이 우선이 되겠습니다. 이런 원인에 의한 변비를 이차적 변비라고 하며,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변비를 일차적 변비라고 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변비입니다.

일차적 변비는 전체적으로 장운동이 떨어져 있는 이완성 변비, 장운동이 항진되어 있지만 변을 밀어내지 못하는 경련성 변비, 장운동은 정상적이지만 직장 항문에 걸려서 배변을 하지 못하는 직장형 변비로 나누게 됩니다.

변비의 치료

식사요법으로 변비가 좋아지지 않으면 특수검사를 하여 변비가 어떤 종류의 변비인지를 검사하여야 합니다.

1. 이완성 변비
이완성 변비란 장의 운동이 나빠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아주 나이 많은 사람의 경우의 변비의 원인이며 대장이 노화되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헌데 장을 움직이게 하는 자극성 하제를 반복 복용하는 경우에 장운동세포의 노화가 촉진되어서 젊은 사람에게서도 이완성 변비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완성 변비는 장운동이 적으므로 배가 아프지는 않으며 대장안에 숙변이 많이 생기게 되므로 배가 팽만됩니다. 초기치료는 대장세척 등으로 대장을 비우고 약한 변비약을 사용하여 장운동을 조금씩 돌아오게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진행된 이완성 변비는 어떤 변비약에도 반응하지 않으므로 결국에는 대장을 전부 잘라내야 합니다.

2. 경련성 변비
경련성 변비란 대장의 운동이 정상이거나 항진되어 있으나 대장끼리의 운동이 조화가 되지 않아서 생기는 변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좌측 대장에 국한되어서 대변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대변이 좌측에서 고여있으니 대장이 대변을 내려보내기 위해서 대장운동을 하게 하므로 복통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변이 가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 대장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3. 직장형 변비
직장형 변비는 직장에서 변이 내려가는 것에 장애가 있는 경우입니다. 직장과 항문은 배변을 조절하는 기관으로 상당히 예민하고 복잡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외괄약근이 잘 안 열려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 내괄약근이 잘 안 열려서 생기는 변비, 직장 점막이 배변시 접혀서 생기는 장중첩증, 여자에서 직장과 질벽 사이의 벽이 약해져서 배변시 직장에 압력이 올라가면 직장벽이 질쪽으로 밀려 들어가서 생기는 직장류 등이 있습니다. 외괄약근이 문제가 있는 경우는 바이오피드백이라는 치료를 사용하여 외괄약근의 운동을 연습하여 배변시 외괄약근을 이완하도록 해야 합니다. 내괄약근의 이상인 경우는 수술로 내괄약근의 일부를 절개하여 괄약근의 과도한 수축을 막아야 합니다. 장중첩증은 수술을 해서 직장점막을 밀려나오지 않게 수술을 하면 변비가 좋아집니다. 직장류인 경우는 직장벽과 질벽 사이를 보강하는 수술을 해서 변비를 치료합니다.